모아스토리출산후 건강관리
· 출산 후에는 잊지 말고 정기 검진을 받도록 하고, 검진 기회를 이용해 부부의 건강과 가족계획을 고려한 피임법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출산 후에는 육아 때문에 본인 건강에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출산 전 피임법에 대해 미리 상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산 후 생리
· 생리 시작 시기는 모유수유 여부에 따라 개인차가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완전 모유수유일 경우에는 출산 6개월 정도 후에 생리를 시작합니다.
· 완전 모유수유란 적어도 4시간마다 수유하며, 밤에는 6시간 간격으로 수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 완전 모유수유를 하지 않거나, 수유하지 않는 경우는 4주 후부터 배란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족계획을 생각해야 합니다.

출산 후 부부관계
· 출산 후 부부관계는 산모의 회복상태에 따라, 출산 후 출혈이 멈추고 몸이 어느 정도 회복되면 안전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부부 사이의 정서적 교감이나 친밀감이 출산 후 부부관계에 중요하므로, 아내에 대한 남편의 이해와 배려가 필요합니다.
· 출산 후 첫 관계를 가질 때부터 다음 번 임신 여부에 대해서 부부가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산부인과 검진시에 부부의 산후피임법에 대해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안전한 피임법 및 시기
· 수유로 인한 피임은 완전 모유수유를 했을 경우 출산 후 6개월까지만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 모유수유 중에는 프로게스틴 단독 호르몬 피임법(임플라논 및 주사제 샤야나) 또는 호르몬 함유 루프인 미레나, 제이디스, 구리루프를 사용한다면 안전하고 장기적으로 피임할 수 있습니다.
· 경구용 피임약은 출산 후 6개월이 지나기 전에는 권장되지 않으며, 모듀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 WHO의 권고사항에 따르면 미레나, 제이디스 및 구리루프의 시술 시기는 출산 4주 후부터 가능하며,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에 시술 시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