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특수클리닉여성암검진 클리닉
01. 검사 방법
-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 액상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 Cervico graphy (자궁경부 확대 촬영술)
- HPV 검사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 Biopsy (조직 검사)
02. 정기 검진
정기검진은 매 6개월마다 시행하는 것이 기본이나, 40세 미만의 여성으로 세포진 검사와 콜포스코피 검사상에 이상이 없는 경우는, 담당 의사의 결정에 따라 1년마다 검사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40세 이상의 여성은 6개월마다 한번씩 검사 받는 것이 좋습니다.
01. 검사 방법
- 질식 초음파 검사 (Vaginal Sonogram)
- CA-125 암표지자 검사

난소암의 조기 진단은 현대 의학에서 아직 해결하지 못한 분야의 하나입니다. 난소암에 대한 정기 검진 스케줄은 아직 없으며, 부인과 검진시 난소에 종양이 만져질 경우, 질식 초음파 검사 (Vaginal Sonogram)로 양성 종양인지 아닌지를 구별해야 하며, 난소암이 의심될 경우 CA-125 암표지자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러나 CA-125 검사는 위 음성률이 높기 때문에, 조기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01. 검사 방법
- 자궁내막 조직생검 (Endometrial Biopsy)

우리나라에서 자궁경부암보다 상대적으로 발생 빈도가 낮은 자궁내막암은, 폐경기 이전에는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폐경 이전이라도 과다한 자궁 출혈이나 불규칙적인 자궁 출혈이 있는 경우, 내막암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방법은 자궁내막 조직생검으로 통증없이 간단하게 검사하는 방법이 새로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자궁암 다음으로 많이 발생되는 여성질환으로 정기적인 검사로서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를 위한 검사입니다. 35세이상의 여성은 1년에 한번 정기검사를 받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