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갱년기 클리닉
여성이 40세 후반에서 50 초반이 되면 더 이상 배란이 되지 않으면서 생리도 멈추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난소의 노화 현상은 40 대 들어서 현저히 나타나서 대개 50 세가 되면 완전히 기능이 없어지게 됩니다.

비슷한 용어로 갱년기란 폐경이 되는 시기 전후로 여성의 신체가 급격히 쇠약해 지면서 여러가지 성인병이 생기는 노년기로 접어 들어가는 기간으로 대략 45세 전후에서 65세 광범위한 기간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이런 폐경은 자연적인 신체의 변화로 받아 들이고 특별한 치료가 없었으며 또 평균 수명이 짧아서 미처 폐경이 되기도 전에 대부분 사망하므로써 그 부작용이나 치료에 대해서 별로 인식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평균 수명의 증가로 폐경 이후에 살아야 하는 기간도 상당히 길고 폐경도 여성 호르몬 결핍증이라고 하는 병이라고 부르자고 할 만큼 폐경에 대하여 병으로 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자고 하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의 견해 입니다.

폐경이 되면 여러가지 변화들이 나타나는 데 대부분의 증상은 더 이상 배란이 되지 않으면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아주 적은 양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가장 흔한 변화는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양이 작아 지다가 결국은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신체적 변화 뿐 아니라 정신적 변화도 나타납니다. 자세한 증상은 증상 항목에서 볼수 있습니다.
01.부인과증상
폐경, 대하와 외음부의 가려움증 악취등
골반울혈증(골반속에 울혈이 생기는 것)
자궁적출 후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
여러 질병으로 자궁, 난소 까지도 들어낸 경우, 성생활 장애등
02.혈관, 신경계통
안면홍조, 발한, 냉증, 심장두근거림, 숨이참, 두통, 어깨결림, 초조감, 무력감, 식욕감퇴
03.소화기관 : 스트레스성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구토, 식욕부진
04.운동기관 : 골다공증, 요통, 손발저림, 어깨결림
05.비뇨기계 : 요실금, 빈뇨
06.정신신경계통 : 불안공포, 초조, 우울증, 집중력저하,불면, 두통, 현기, 귀울림
07.피부 : 원형탈모증, 가려움